매일성경 3분 묵상

[창세기] 2026. 1. 29 목요일 창 20장 1-18절 변치 않는 하나님의 은혜
2026-01-29 13:55:48
오잉꿍또꿍또
조회수   5

 2026년 1월 29일 목요일
 본문: 창 20:1∼18
 제목: 변치 않는 하나님의 은혜
 [끊임없이 다가오는 시험 어떻게 이길 것인가?]

아브라함은 25년 만에 약속의 자녀 출산을 앞두고 시험에 빠집니다. 아브라함은 또 다시 아내를 누이라고 속여 그랄왕 아비멜렉에게 사라를 빼앗깁니다. 위기에 처한 아브라함과 사라를 하나님은 보호하여 주십니다.

1. 끝없는 시험: 아브라함은 또 다시 큰 시험에 닥쳤습니다.
롯의 위기 때 소돔을 위해 기도하던 아브라함의 믿음의 모습은 전혀 없고, 위기가 닥쳐오자 인간적인 방법으로 해결하려고 합니다. 이전 애굽에서 처럼(12장) 자신의 안위를 위해 아내를 누이라고 속여 아비멜렉에게 넘겨주었습니다. 또 다시 큰 시험이 닥친 것입니다. 이처럼 신앙의 여정은 연륜,직분,경험에 상관없이 매순간, 끝까지 주의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끊임없이 다가오는 시험에 늘 넘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2. 약속의 위기: 아브라함의 불신으로 무고한 사람이 화를 당할뻔했습니다 
아브라함은 회개 대신에 변명으로 일관합니다. 남을 탓하고(11절), 진실이 아닌 것을 말하고(12절), 사라와 사전에 의논하고 공모한 일이라 하여 자신의 과오를 회피하려 합니다.(13절) 아브라함의 불신 때문에 아비멜렉과 무고한자가 멸망할 뻔했습니다 세상을 구원으로 인도해야 할 하나님의 자녀가 오히려 세상의 상식에도 어긋나는 삶을 살았습니다. 이처럼 믿음이 흔들릴 때 하나님과 무관한 삶을 살게 됩니다.

3. 은혜의 돌봄: 하나님이 개입하셔서 아브라함과 아내를 지켜주셨습니다.
무죄한 아비멜렉이 부지중에 죄를 짓지 않도록 하나님이 막으셨습니다. 선택받은 약속의 자녀 뿐 아니라, 모든 민족과 백성이 하나님의 일반 은총 아래에 있습니다. 하나님은 결코 선민을 위한다는 이유로 무고한 백성을 함부로 희생시키지 않으십니다. 하나님께서 다시 개입하셔서 아비멜렉과, 약속의 자녀까지 지키십니다. 그리고 실추된 명예를 회복해주십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회복하십니다. 그가 실패한 현장에서 다시 선지자의 소명을 감당하게 하셨습니다. 아브라함 때문에 위기에 처한 아비멜렉을 아브라함의 기도로 구원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의 연약한 믿음에도 불구하고 변함없는 자비와 은혜를 베풀어 주셨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권한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