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성경 3분 묵상
2026년 1월 14일 수요일
본문: 창 10:1∼32
제목: 땅에 번성하는 노아의 후손들
[노아의 족보가 보여주고 있는 의미는 무엇인가?]
노아의 아들들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약속하신대로 노아의 후손을 온 땅에 번성하게 하십니다.
1. 번성: 하나님은 온 땅에 사람을 번성하게 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복을 주셔서 생육하고 번성케 할 것이라는 약속을 이루셨습니다. 홍수로 범죄한 인류를 심판하셨지만 창조의 계획을 변함없이 진행하고 계십니다. 노아의 가족을 통해 각각 족속과 언어와 지방과 나라가 나뉘어지게 되었습니다. 결국 모든 사람은 아담의 자손일 뿐 아니라 노아의 자손으로 한 사람의 후손이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2. 새 인류: 하나님은 예수님을 통해 새 인류를 이 땅에 세우십니다.
특별히 노아의 족보를 다루면서 야벳의 후손 14명, 함의 후손 30명, 셈의 후손26명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70명은 완전수 입니다. 70명의 후손을 언급함으로 하나님의 약속이 완전하게 이루어 졌음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노아를 통해 옛 인류를 완성하신 하나님께서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새 인류를 온 땅에 번성하게 할 것입니다.
3. 새 역사 : 하나님은 언약 백성을 통해 구원의 역사를 이루어 가십니다.
하나님은 타락한 세상을 버리지 않으십니다. 노아의 족보는 하나님의 은총의 결과이면서 하나님의 심판의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세상 모든 사람이 죄로 타락한 가운데서도 셈의 후손에게 특별한 은혜를 베푸심으로 구원의 역사를 진행하십니다. 이처럼 아무런 소망도 기대할 수 없는 상황 속에서도 창조와 구원을 완성하시려는 하나님의 열심을 꺽을 수 없습니다.
여러 사람이 하나님의 역사 무대에 등장했다가 사라집니다. 믿음으로 사는 자는 부각되지만 불의한 자는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집니다. 이처럼 하나님의 구원 역사는 지금도 멈추지 않고 계속 진행되고 있습니다. 우리는 완성될 하나님 나라를 소망하며 믿음으로 살아가야 합니다.

댓글